득이공간
[백준 C++] 4386 별자리 만들기 - 최소신장트리 본문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tuple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algorithm>
#include <cmath>
using namespace std;
typedef pair<float, float> star;
typedef tuple<float, int, int> edge;
vector<star> Stars;
vector<edge> EdgeList;
int Root[100];
float MakeDistance(const star& A, const star& B)
{
float AX = A.first, AY = A.second;
float BX = B.first, BY = B.second;
return sqrtf((AX - BX) * (AX - BX) + (AY - BY) * (AY - BY));
}
int Find(int Node)
{
if (Node == Root[Node])
{
return Node;
}
return Root[Node] = Find(Root[Node]);
}
void Union(int A, int B)
{
int RootA = Find(A);
int RootB = Find(B);
int NewRoot = min(RootA, RootB);
Root[RootA] = NewRoot;
Root[RootB] = NewRoot;
}
void Init(int N)
{
Stars.reserve(N);
for (int i = 0; i < N; ++i)
{
float X, Y;
cin >> X >> Y;
Stars.emplace_back(X, Y);
}
EdgeList.reserve(N * N);
for (int i = 0; i < N - 1; ++i)
{
for (int j = i + 1; j < N; ++j)
{
EdgeList.emplace_back(MakeDistance(Stars[i], Stars[j]), i, j);
}
}
sort(EdgeList.begin(), EdgeList.end());
for (int i = 0; i < N; ++i)
{
Root[i] = i;
}
}
float Kruskal(int N)
{
int CntEdge = 0;
float CntDistance = 0;
while (CntEdge < N - 1)
{
for (int i = 0; i < EdgeList.size(); ++i)
{
int A = get<1>(EdgeList[i]);
int B = get<2>(EdgeList[i]);
if (Find(A) != Find(B))
{
Union(A, B);
CntDistance += get<0>(EdgeList[i]);
++CntEdge;
}
}
}
return CntDistance;
}
int main()
{
ios::sync_with_stdio(false);
cin.tie(nullptr); cout.tie(nullptr);
int N;
cin >> N;
Init(N);
cout << fixed;
cout.precision(2);
cout << Kruskal(N);
}
최소 신장 트리 유형의 문제로, 크루스칼 알고리즘을 이용해서 풀었습니다.
풀이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.
1. 에지 리스트로 그래프 구현 & 유니온 파인드 리스트 초기화 - 유니온 파인드를 통해 사이클 판별하기 위함
2. 에지 리스트를 가중치 오름차순으로 정렬
3. 가중치가 낮은 에지부터 연결 시도 - 파인드 연산을 통해 서로 다른 집합임을 판별했을 때(루트노드가 서로 다름)만 연결
4. N-1개의 에지가 연결될 때까지 3번 반복 -> 연결된 에지 개수 & 비용 합 카운트
5. 총 에지 비용 출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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